자동차 센서의 종류 Smart Vehicle

1.센서란?
전기적인 신호로 답변을 해주는것을 말합니다.
 
2.센서의 종류
1.AFS(air flow sensor):공기흐름센서입니다.
에어클리너에 부착되어 있으며 공기가 들어가는 양을 감지하여  ECU로 전달하고 ECU는 그정보로 공연비를 결정하여 인젝터로 보냅니다.

2.ATS(air temperature sensor):공기온도센서입니다.
에어클리너에 부착되어 있으며 들어가는 공기의 온도를 감지하여 ECU로 전달하고 ECU는 그정보로 공연비를 결정하여 인젝터에 신호를 보냅니다.

3.BPS(barometric pressure sensor):대기압 센서입니다.
에어클리너에 부착되어 있으며 들어가는 공기의 농도를 계산하여 ECU로 전달하고 ECU는 그정보로 공연비를 결정하여 인젝터로 보냅니다.

4.TPS:스로틀위치(각도)센서입니다.
스로틀바디에 스로틀벨브옆에 붙어있으며 들어가는 공기의 양을 계산함으로써 한번더 공연비를 결정하기 위해 ECU로 신호를 전달합니다.

5.WTS:물온도센서입니다.
물의 온도를 계산하여 ECU로 전달합니다. ECU는 WTS의 신호를 받고 서모스탯을 열어줌으로써 물이 라디에이터로 들어가서 식혀지게 해줍니다.

6.CPS(1타입):
1타입은 크랭크각센서입니다. 1번 상사점센서라고도 불립니다. 말그대로 실린더 1번의 피스톤의 위치를 검출하여 줍니다. 매우 중요한 센서 이센서의 목적은 연소가 1-3-4-2 일어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CAS라고 불립니다. 크랭크 각 센서 CPS는 크랭크 위치센서 둘다 똑같은말입니다.

7.CPS(2타입):
2타입은 캠각센서입니다. 캠의 각도를 계산하여 ECU로 전달합니다. 하는역할은 1타입과 동일

8.ISC모터:
공회전시나 에어컨을 틀었을시에 RPM을 일정하게 유지하게 해주는 센서입니다.
엑셀을 밟지않아 스로틀벨브가 열리지 않으면 바이패스통로로 공기가 들어가고 연소가 되도록 신호를 전달하는 센서입니다.

9.O2센서:
배기다기관 중앙에 설치되어 연소가스중에 산소농도를 측정합니다.
산소가 많이 나오면 연소가 불확실하다는 소리입니다. ECU로 산소농도를 알림으로써 공연비를 재결정하게 하여주는 센서

10.EGR벨브:
배기가스중의 NOX농도가 농후하다고 ECU에서 알려주면 벨브가 열려 흡기다기관으로 넣어줌으로써 한번더 연소하여 NOX의 농도를 줄여주는겁니다.

11.PCV벨브:
실린더와 피스톤사이의 간극으로 인해 오일팬의 엔진오일이 연소실로 올라와 연소됨으로써
블로바이 가스가 발생합니다. 이 블로바이가스는 HC 탄화수소가 많이 있어 ECU의 신호를 받고 입구를 엽니다.

12.PCSV:
연료는 증발가스가 생기게 됩니다. 차량이 달리면서 요동치고 여러가지 현상으로 증발되는 가스를 그냥 대기중으로 보내니 환경오염과 기름손실이 많은겁니다. 그래서 캐니스터에 연료증발가스를 모으고
ECU의 신호를 받은 PCSV는 입구를 열어줌으로써 캐니스터에 모인 증발가스를 연소실로 보내줍니다.

13.ABS:브레이크를 전자제어로 작동하는것이다. 제동거리를 짧게해준다

14.WHEEL SPEED SENSOR:휠스피드센서 입니다.
말그대로 자동차의 휠의 속도를 계산하여 주는 센서입니다. 휠스피드센서가 BCS로 연락을 하고 BCS는 ABS로 연락하여 브레이크를 밟으면 어느 압력으로 잡아주어야 하는지 계산합니다.
지금부터 말하는 유니트는 고장나면 수리비도 만만치 않고 중요한 것들

15.ECU:엔진에 관련된 센서의 신호를 받아 그의 맞는 답변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16.ECS:현가장치에 관련된 센서의 신호를 받아 그의 맞는 답변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17.BCS:브레이크에 관련된 센서의 신호를 받아 그의 맞는 답변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18.TCU:변속기에 관련된 센서의 신호를 받아 그의 맞는 답변을 해주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1단을 넣으면 유성기어와 썬기어와 링기어가 어떻게 움직여서 기어를 돌리라는 신호를 주는센서입니다.

19.HCU:하이브리드 차량의 모터를 관리하는 센서입니다.
 

덧글

  • 인성갑 2015/04/17 09:27 # 삭제 답글

    좋은 자료 감사드립니다. 각 설명에 부합하는 시각자료(사진)가 추가되었더라면 정말 완벽할 것 같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