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계 기업 지원 시, 특별한 자기소개서 작성법 Resume



대학이나 대학원에 진학하기 위한 자기소개서와 취업을 목적으로 하는 자기소개서는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외국계 기업 역시 국내 기업들에 제출하는 자기소개서와 다른 것이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어린 시절부터 성장기, 지금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 세세하게 기술하려는 경향을 볼 수 있는데 취업용 자기소개서, 특히 외국계 기업으로의 취업을 위한 자기소개서에서는 나열이 아닌 한 두 가지의 주제를 정해 핵심을 짚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반기 취업시즌을 맞아 국내 기업이 아닌 외국계∙다국적 기업으로 눈을 돌리는 지원자들을 종종 만나게 됩니다. 질문자처럼 경력직으로 외국계기업으로의 이직을 희망하는 이들도 있지만, 신입사원으로 외국계 기업의 문을 두드리는 이들도 적지 않습니다.

도시바, 야후, 구글, 니콘, 3M, IBM, 캐논, 로레알, ADT, ING 등 국내에 들어와있는 외국계 기업들이 내세우고 있는 자기소개서 항목들을 보면, 이들이 요구하고 있는 인재는 즉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성장과정을 하나씩 나열하는 기술보다는 하나의 에피소드를 설정하고, 이로 인해 자신이 확보할 수 있었던 노하우와 능력을 서술한 후 앞으로 해당 외국계 기업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지 포부를 밝히는 것이 훨씬 더 유리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외국계 기업과 국내 기업과의 가장 두드러진 차이점을 파악하는 과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해당 외국계 기업의 기업 및 조직문화, 업무 시스템, 지원직무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바탕이 된다면 자신의 장점들을 해당 기업이 요구하고 있는 인재상에 가장 가깝게 그려내는 것이 수월해질 것입니다.

대표적인 외국계 기업인 한국 IBM의 마케팅 부서에 경력직으로 지원한 이의 자기소개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경영학을 전공하면서 세계 경제의 흐름을 읽는 날카로운 눈을 가질 수 있었고,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마케팅의 매력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서두 부분에 기술된 내용입니다. 자신의 전공과 지원분야와의 관련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 지원자는 이어 “제가 쌓아온 경력 역시 IBMer에게 필요한 자질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저는 전자계측장비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기업인 OOO에서 마케팅 업무를 담당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나의 능력으로 다른 이들이 맡은 업무의 성과까지 유도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라는 문장으로 자신의 경력을 어필하고 있습니다.

“영업사원들에게 제품 정보를 정확하게 숙지하게 만들면서 각 지역별 잠재고객들을 개발해 스스로의 영업전략을 세워 추진할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던 이때의 경험은 ‘성공’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려면 각 개개인이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다른 이들의 업무까지 헤아려볼 수 있는 여유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깨달음을 주었습니다.”

이는 면접관으로 하여금 지원자가 자신의 경력을 통해 얻은 깨달음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지원자에게 주어질 업무를 담당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이 있음을 인식하도록 작성된 문장입니다.

만일, 이 지원자와 달리 경력이 없는 경우라면
인턴십이나 사회활동, 동아리, 아르바이트 등의 내용 속에서 지원하고자 직무와의 연관성을 찾아 자신이 그 직무를 충분히 해낼 수 있는 인재임을 어필하는 동시에, 자신이 해당 조직의 구성원이 될 때 기업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를 강조하는 포부로 이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자면 외국계 기업은 지원자의 사적인 경험들보다는 업무적인 경험, 지원직무에 대한 풍부한 실무경험에 주목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기술되는 성장과정을 포함하되, 시기별로 이런 이러한 일이 있었다라고 나열하기 보다는 핵심이 되는 에피소드를 끄집어내어 자신에게 있는 역량에 변별력을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지원직무와 관련이 있는 지원자의 경험이나 경력 속에서 다른 이들과 차별화된 업무역량을 찾아내는 작업도 이루어져야 합니다.


출처: 잡코리아

덧글

댓글 입력 영역